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스비 간단 조회 및 절약 방법 4가지
    Life Hacks/정보 2023. 5. 16. 09:00

    저녁밥 먹다가 이게 뭔 일이여?! 싶은 뉴스를 접하게 되었다. 안 그래도 고물가에 가계 경제가 휘청이고 있는데, 가스비랑 전기료가 또 오른다고? 혹시나 도움이 될까 싶어 적어보는 가스비 간단 조회 방법과 절약 방법!

     

     

    얼마나 오른데?

    16일부터 메가줄(MJ)당 1.04원이 오른다. 이게 얼마냐면, 4인가구 기준 월 가스비가 약 4,400원 오른다는 말이다.

    참고로 전기요금은 킬로와트시(kWh)당 8원, 4인가구 기준 월 전기료가 약 3,000원 오르는 셈이다.

     

    인상 이유가 뭐래?

    한전의 적자와 가스공사의 미수금으로 인한 부담 때문이라고 한다. 한전의 누적 영업적자는 지난 2년간 38조 5000억, 금년 1분기엔 6조 2000억 원. 그리고 가스공사의 미수금은 지난해 말 8조 6000억 원에서 1분기에는 3조 원이 더 늘어났다고 한다.

     

    이유야 어찌됐든, 오른다니 고정지출의 규모부터 살펴보게 되더라만.. 안 그래도 아껴 살고 있는데, 더 아껴야 된다니 입이 쓰다.

     

    가스비 폭탄, 미리 막아보자.

    가스비도 덮어 놓고 쓰다보면 폭탄이 되어 돌아온다. 물론, 지금은 여름이 다가오는 계절이라 그나마 다행인가 싶지만 겨울 전부터 가스비에 대한 예민한 감각을 다듬어 놓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그러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 4가지를 소개한다.

     

    돈이 되는 똘똘한 생활 정보 - 가스비 간단조회 편
    돈이 되는 똘똘한 생활 정보 - 가스비 간단조회 편

     

    1. 가스비 간단 조회

    전기와 같이 가스비도 '가스앱'을 통해 가스 요금을 간단하고 쉽게 조회할 수 있다. 또 우리 집 계량기를 직접 찍어서 자가검침을 하면 포인트를 받아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자.

     

     

    2. 난방 설정

    각 집마다 난방 설정 온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가장 익숙히 알려져 있고 실제로 효과 있는 절약방법은 '보일러를 끄지 않는 것'이다.

     

    이 말은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더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간단히 말해서, 난방을 자주 껐다 켰다 하면 에너지 낭비가 크다. 외출할 때는 외출 모드를 이용하여 똘똘하게 보일러를 사용하자!

    728x90

    아참! 요즘 나오는 보일러 기능 중에 어플로 언제 어디서나 우리 집에 맞게 보일러를 조절할 수 있는 것도 있다 하니 이런 기능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

     

    3.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확인하기

    전에는 작동 여부만 확인하고 예쁘면 사기도 했지만,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는 에너지 소비 효율을 꼭! 따져보는 것이 좋겠다. 고효율 에너지는 말 그대로 높은 에너지를 요구하므로, 아무래도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제품이 에너지 절약에는 더 좋겠지?

     

    4. 친환경 보일러 사용하기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대중의 관심에 따라 여러 제품들도 환경과 더불어 걷는 방향을 선택하고 있다.

     

    그중에서 보일러는 환경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이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써야 하는 제품군 중 하나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본다.

     

    심지어 친환경 보일러는 가스비와 전기료 모두 줄일 수 있게 해 준다.

     

     

    물가 상승이 모두에게 에너지 절약을 강제적으로 실행하게 하고는 있지만, 환경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면 사람들이 에너지를 아껴 쓰는 상황이 나쁘지만은 않은 것 같다. (이미 일어난 나쁜 일을 곱씹기보다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해결해보고자 하는 생각에서 하는 말이기도 하다.)

     

    물가 상승은 슬프지만, 기죽지는 맙시다!